
일본 고등학생이 내년 봄부터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 상당수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억지 주장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5일 교과서 검정 조사심의회 총회를 열어 일선 고등학교가 내년부터 사용할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총합(종합) 7종 ▲역사총합 11종 ▲공공 12종 ▲정치·경제 1종이다. 공공(公共)은 사회 체제와 정치, 경제 등에 관한 과목이다.
새로운 고교 사회과 검정 교과서 대부분에는 4년 전 검정을 통과해 현재 사용되는 교과서처럼 독도 영유권을 집요하게 주장하는 일본 정부 견해가 그대로 실렸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지리·역사와 공공 교과서 모두가 독도를 다뤘으며,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기술이 검정을 거쳐 추가된 사례도 있었다. 아울러 정치·경제 교과서에서 “한반도에서 일본에 연행됐다”는 부분은 검정을 통해 연행이 ‘동원’으로 바뀌기도 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8년 3월 고시한 고교 학습지도요령에서 독도가 일본의 고유한 영토이며, 영유권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다루도록 했다. 일본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서도 이러한 일본 정부 지침을 따르고 있다.
교육부는 25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과 관련해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및 일본 ‘위안부’ 관련 왜곡된 내용이 포함됐다”며, “일본 정부는 자국의 학생들이 과거사에 대해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도록 교과서 내용을 시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