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하 안전원)이 교육시설 안전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안전원은 화재 사전예방 및 내진보강 분야 교육 콘텐츠 총 25편을 공개했다.
이번 교육 콘텐츠에는 학교 현장에서 일하는 안전 담당자가 실제 업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교육시설 안전·유지관리 담당자를 위한 화재 사전 예방 분야 콘텐츠 10건과 내진보강 사업 담당자를 위한 내진보강 분야 15편으로 구성됐다.

먼저 화재 사전예방 콘텐츠는 ▲공간별 ▲발생 원인별 화재 예방을 위한 시설 안전 관리법을 안내한다. 교실을 비롯해 ▲조리실 ▲실험·실습실 ▲체육관 등 각 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상황과 관리법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이어 ▲전기 ▲기계 ▲화학 등 발생 원인별 예방 방안을 제시해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이어 내진보강 콘텐츠는 내진보강 사업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현장 지침까지 모든 내용을 담았다. ▲내진보강사업 추진 절차 ▲구조역학 핵심 개념(강도·연성·주기·공진 등) 등 내진보강 사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한 후 ▲내진성능평가 및 설계 시 유의사항 ▲기초·지반 보강 ▲일반 공법 ▲현장 확인 사항 등 실무 사항을 숙지하도록 구성됐다. 현장 안전 담당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사례와 도식을 활용했다.

안전원 측은 “기초 개념부터 구체적인 현장 지침까지 상세히 담긴 이번 교육 콘텐츠 공개를 통해 교육시설 안전관리 수준을 한층 높이고, 사고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가 학교 현장에 정착될 것으로 기대되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허성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사장은 “화재 예방과 내진보강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지키는 필수 요소”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무 중심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교육기관의 안전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17개 시도교육청 학교시설 내진보강 관리 사업(5차) 용역으로 제작된 해당 콘텐츠는 안전원 교육누리집(edu.koies.or.kr)과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