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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팁스칼럼] 좋은 에듀테크 프로덕트만 있으면 ‘다 돼?’
잘나가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관리자 A씨. A씨는 요즘 눈코뜰 새 없이 바쁘다. 국내 지방 출장은 말할 것도 없고 동남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까지 종횡무진 중이다. 매 출장마다 명목도 다양하다. 현지 교육 관계자들과의 협의, 교사 교육, 학부모 미팅, 현지 직원 교육…. 몸이 열개라도 모자랄 일을 소화하면서도 A씨는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A씨 회사가 내놓은 에듀테크 서비스는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A씨는 개발자도 아니다. 잘 만들어진 제품을 보급하기만 하면 될텐데, 영업 담당도 아닌 A씨가 바쁜 이유가 뭘까. 그는 “프로덕트를 만들어 판매한다고 학습 효과가 생기는 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씨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회사 제품은 국내에선 질이 좋아 입소문을 탔고, 해외에선 학교가 없거나 있어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기 힘든 환경의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여 각광 받고 있다. 잘 만든 프로덕트라서 잘 팔리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A씨의 잦은 출장은 그저 '팔기 위한' 출장이 아니었다. 학교 자체가 부족하거나 인터넷조차 되지 않는 곳에선 기본 시스템 개선을 고민한다. 교사가 학습 내용이나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면 교사 교육을 한다.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당 학습 목표나 과정이 그 나라의 문화나 사회적 관습에 잘 맞는지 살핀다. 여기에 아이들이 학교 자체에 오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마을 상황까지 살펴야 한다. 심할 경우엔 아이들이 생계를 위한 노동 대신 학교에 올 수 있도록 마을 주민 인식이나 경제 상황 개선 프로젝트까지 진행시켜야 한다. 물론, 이는 저개발국이나 개발도상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 반박할 수 있겠지만 과연 그럴까. 애시당초 교사와 학부모 사이 AIDT(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보급에 대한 공동체적 합의나 공감이 부족했고, 학생의 개별 진도에 맞는 학습이 선행학습을 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차이를 공교육이 인정하는 데서 시작하는지, 폭넓은 의미에서의 맞춤형 교육을 의미하는지도 따져보지 못했다. 단순한 효율적인 문제 풀이가 목표인지 전인교육이 목표인지도 충분히 논의되지 않았다. 인터넷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은 언급할 필요도 없다. 본격적인 대선 가도에 들어서면서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이례적으로 여야가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적극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적극성에 한 차례 겪은 AIDT 지위 논란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는 건 왜일까. AIDT 등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교육 효과 향상에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해 사회 제도를 바꿔낼 준비가 됐는가 하는 질문이 중요한 때라는 의미다. 물량공세나 빠른 추진이 좋은 교육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교훈은 이미 우리 사회 모두가 비싸게 치렀다. "에듀테크 프로덕트의 존재 목적은 학습자의 교육적 효과다. 좋은 프로덕트는 그 과정 중 하나다. 프로덕트가 제대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사회적 고민과 시스템적 지원이 필요하다." 오늘도 A씨는 국내외 곳곳의 교육 현장을 간다. 교육 정책을 만드는 이들은 A씨만큼 현장을 알까. 아니, 그 필요조차 알까 의문이 든다.
[더팁스가 찾은 강사] 유보통합에도, 교육 현장 해법도 ‘공동체’…아이들의 더 나은 삶 위한 어른들의 결단 필요한 때
유보통합은 30년간 이어진 교육계 '숙원'이다. 교육에 방점을 둔 유치원과 보육시설인 어린이집을 통합하는 정책인데, '남북통일보다 어려운 유보통합'이란 우스개소리가 나올 정도다. 이례적으로 여야 모두 통합이 필요하단 대전제에는 큰 이견이 없다. 그런데도 보건복지부(어린이집), 교육부(유치원)로 분절된 소관 부처 배정 문제나 법규, 교사 자격 문제 등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유보통합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6월 유보통합 실행계획을 발표하는 등 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해 칼을 뽑아 든 모양새지만 여전히 재원 마련은 물론,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통합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에 유아교육 현장 경력을 바탕으로 '유보이음교육' 분야 전문 강사로 활동하는 이수진(37) 강사도 “정책은 진작 추진됐지만 행정적, 제도적 기반 마련은 아직 미흡하다”고 동의했다. 유보이음교육이란 기간 관 공동연수 운영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유보통합을 도모하는 일종의 '예열 단계'에 해당한다. 다만 이 강사는 "유보통합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유아들에겐 보육과 교육 모두가 필요하다"며 "이제 어른들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유보통합의 길,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간 '소통'과 '이해' 중요해 -유보통합이 꼭 필요하다고 보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비슷하거나 같은 나이대의 유아들이 보육 중심의 어린이집, 교육 중심의 유치원으로 나뉘어 다니니까요. 유치원은 인지발달, 탐구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가르치고 어린이집에선 종일 기관에서 정서적 돌봄을 받고 생활과 관련한 교육을 받죠. 현재 교육과정에선 어디를 보내든 한쪽에 구멍이 생기는 거에요. 그런데 유아에겐 두 가지 종류의 교육 모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유보통합이 꼭 필요한 거죠." -강사로 만나는 현장 교사들도 같은 반응인가요. "대부분 취지에 공감합니다. 이미 실제 현장에선 교육과정이 나뉘어져 있어도 자연스럽게 교육과 보육을 동시에 지원하기도 했고요. 그러나 교사 자격과 관련해 혼란스러움 느끼곤 합니다. 두 기관의 교사는 자격 취득법이 다른데, 어느 쪽을 기준으로 자격이 통합되는 건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거든요. 당장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는 지금이라도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따야 하는지 고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질의 교육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서로를 이해하려는 분위기가 더 강합니다. 이미 현장에선 두 기관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하는 경우도 많고요." -어떻게요?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 다니던 2세 학생이 유치원 3세 반으로 진학할 때 각 기관의 교사들이 '교사학습공동체'를 이뤄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식이죠. 가령 바닥을 중심으로 보행하던 어린이집 친구들이 책상과 의자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유치원에 갔을 때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바깥 활동 비중을 늘리거나, 책상과 의자에 앉는 경험을 시키는 식입니다. 또 어린이집과 달리 유치원에는 낮잠 시간이 없는데,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옮겨온 아이가 오후 시간에 졸더라도 유치원 교사가 아이를 다그치기보단 적응기를 이해하고 기다려주는 식이죠." -개인 상황에 맞추어 대응하는 게 영유아 교육의 가치인가요. “기본적으로 경직된 교육과정을 따르는 초·중·고 교육과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영유아 교육은 학생과 더 가깝습니다. 교사는 학생의 개별 특성을 적절히 고려하고, 학생마다 관심사와 속도가 다를지라도 섬세하게 살펴야 하죠. 나무 하나를 탐구하는 활동을 하더라도, 나무 열매를 갈라보고 냄새를 맡아보는 학생, 잎의 색깔과 계절의 변화에 집중하며 ‘나뭇잎 시계'를 만드는 학생, 나무엔 도통 관심이 없어 개미를 따라다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생 모두 포용해야 하는 게 영유아 교사입니다." ◇교사로 살아보며...‘나'보다 나은 '우리'의 힘을 깨달아 이수진 강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11년을 근무한 베테랑 교사다. 원래 꿈은 현장 교사보단 연구직이었다. "원래는 학생이 아니라, 선생님과 부모님을 연구하고 교육하고 싶었어요." 이 강사는 어린 시절 자신을 포함한 학생들의 가치관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선생님과 부모님을 보며, 일찍이 '올바른 어른'이 중심을 잡는 교육의 필요성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렇다 보니 대학 입시 시절 자연스럽게 진로는 '교육 공학' 전공으로 흘러가는 듯했다. 하지만 마침 고등학교 담임 선생님은 “교사를 가르치고 싶다면 일단 그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라”고 조언하며 유아교육과를 추천했다. 이 강사는 "학생, 동료 교사, 학부모와 울고 웃었던 현장은 책 속의 이론과 교육 이상을 실험할 수 있는 곳이었다"며 지난 교사 생활을 회상했다. 현장에서 생긴 질문을 해소하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매년 80시간 이상 연수를 받고, 늦깎이 대학원생을 자처하기도 했다. 그러다 교실에서 떠오른 고민, 학생들과의 일화, 대학원에서 알게 된 교육 방법들을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더니 알음알음 자신을 '유보이음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혁신적 유아교육 접근법으로, 유아·놀이·프로젝트 중심 교육을 추구)' 분야 강사로 찾는 사람이 생겼다고 한다. 그렇게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와 '부모와 교사를 가르치는' 강사 사이를 넘나들다, 2023년 부모·교사 전문 교육 기관인 '이레교육연구원'을 설립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에서, 부모와 교사를 가르치는 강사가 된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영감을 받으면 가만히 있지 못하고 꼭 대학원에서 만난 교사분들, 동료 교사 가리지 않고 '이런 교육 방법 아세요?', '이런 교육 같이 해보실래요?' 물으며 옆구리를 찔러야 직성이 풀렸어요. 여기에 반응해주는 교사들을 보면 희열을 느끼기도 하고요. 블로그를 통해 들어온 강의를 하면서 교사와 부모들을 만나다 보니 오히려 제 연구 본능, 실험 본능이 자극돼 교육자로서 살아있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다양한 교육 방법을 공유하며 고민도 함께 나눌 수 있겠네요. “그렇죠. 제가 지도하는 교사학습공동체가 만들어진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다양한 고민을 토로하고 머리를 맞대 함께 해결하자는 말이죠. 유독 교육에 있어 자율성이 높은 영유아 교사는 내가 하는 교육이 맞는지, 다른 교사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홀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저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지도할 때 일대 다수보다는 작은 집단의 선생님들을 만나며 편히 소통하고 함께 고민을 나누는 것에 집중합니다." -어떤 고민들이 있던가요. "만약 어떤 교육이 올바른 것인지 고민이 된다면, 일단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으로 돌아가라고 조언합니다.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만난 한 교사의 경우, 자유롭고 창의적인 수업을 지향해 자동차 등 놀이 도구를 주고 마음껏 놀게 했다고 하는데요. 막상 아이들이 멍하니 있거나 엉뚱한 행동을 해 고민이 컸다고 합니다. 그럴 때 저는 자동차 가지고 놀아본 적이 없거나 놀고 싶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구조화된 교육 방식을 택하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창의적인 교육법이라도 학생들에게 닿지 않으면 의미가 없죠. 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육법을 하는 게 아니라, 학생들을 살피며 그들에게 맞는 교육을 해야 하니까요." -현장 교사로 일해본 경험이 강의에 도움이 되겠군요. "그럼요. 잘한 얘기보단 실수한 경험을 통해 공감과 위로, 격려를 전해요. 좋은 교사가 되고 싶단 맘은 가득하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해하는 선생님들에겐 해답보다 응원이 필요하거든요. 저도 한때는 제 교육법을 고집하다 아이에게 상처를 주기도 했고, 교사를 신뢰하지 않는 학부모 앞에서 위축되고 무력해지기도 했다고요. 현장을 경험한 사람으로 지금의 시행착오를 이겨내고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다고 말해주는 거죠." -강의를 통해 가장 전하고 싶은 게 있다면요. "제 강의를 듣고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진심으로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라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사 각자가 하는 교육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알리기 위해 특별히 노력합니다. 영유아 교사는 아이들과 부모의 '첫 선생님'이잖아요. 자기 일에 자부심을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또 그런 선생님은 강의 태도나 워크숍 참여 태도 때부터 눈빛이 다르기도 하고요." -앞으로 목표는 뭔가요. "10년 안에 교사-부모-아이들이 교육계 현안부터 현장 고민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실험할 수 있는 유형의 플랫폼을 만들고 싶어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장점을 합친 유보통합 정책처럼, 교사와 부모, 또 아이들이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해 문제를 해결하는 더 큰 단위의 ‘교육 공동체’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 "영유아 교육은 교육기관과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이루어진다"라며 "지역의 예술가, 정책가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도 찾아와 교육적 연구를 시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교육법을 가르치는 강사에서 나아가 AI, 기후위기와 같은 우리 사회 전반을 흔드는 문제와 학생들의 삶의 관계도 교사, 부모와 함께 나눌 계획이다. "교사 시절 한 아이가 유치원을 ‘헤어지기 싫은 놀이터’라고 말한 적 있어요. 배움이 있지만 헤어지기 싫을 만큼 즐거운 곳이라는 말이겠죠. 저도 교사, 부모, 아이, 나아가 지역이 함께 웃으며 대화하고 끊임없는 교육을 추구하는 그런 행복한 곳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수진 강사는 영유아 교사교육 및 기관 컨설팅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및 코칭 어린이집, 유치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대학기관, 평생교육원 등 출강 유치원 정교사(1급), 평생교육사(2급) 자격 어린이집, 유치원 현장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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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폐교, 활용 쉬워진다… ‘폐교재산 활용 가이드라인’ 발표
행정안전부와 교육부가 합동으로 ‘폐교재산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폐교재산 활용 가이드라인은 폐교 공표부터 대부·매각까지 전반적인 행정절차와 적용 법규 등을 담은 것으로, 학령 인구 감소로 전국에 폐교가 증가함에 따라 지자체가 폐교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그간 폐교는 '폐교활용법'에 규정된 교육용시설 등 6가지 용도로만 우선 활용돼 지자체 사업에 폭 넓게 쓰이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폐교는 공유재산으로 '공유재산법'을 적용하면 지자체에 수의 대부·매각 및 무상대부를 해 신속하게 공익사업에 활용할 수 있으나, 현장에서는 관련 법령 해석이 어렵다는 이유로 주로 폐교활용법을 적용해 왔다.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에는 현행 법령 내에서 지자체와 교육청 역할에 초점을 맞춰 ▲공유재산법과 폐교활용법 적용 관계 명확화 ▲폐교 활용 절차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폐교활용법 특례 사항은 폐교 활용 시 우선 적용하고, 특례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공유재산법을 따르도록 했다. 폐교활용법에 없는 회계 간의 재산 이관·양여·교환은 공유재산법에 따라 처리한다. 이와 함께 폐교를 활용하기 위해 교육감이 선행해야 할 행정절차, 소요기간 단축 방법 및 적용 법규 등도 단계별로 안내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1일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제도개선 워크숍’을 개최해 폐교재산 활용 가이드라인 교육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올해 연말에는 공유재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폐교 활용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할 전망이다. 소은주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 전담직무대리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폐교재산의 활용도가 제고되면 지역사회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유재산의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 장애인의 날 맞아 교육 콘텐츠 보급·유공자 표창
교육부는 오는 20일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각 학교에 장애 이해 교육을 위한 콘텐츠를 보급하고 특수교육 유공자를 표창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교육부는 2005년부터 매년 장애인의 날 특별기획 방송 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각급학교에 보급해왔다. 올해는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꿈꾸는 우리’ 등 영상물과 교수·학습 자료를 배포하며, 초등학생 대상 ‘대한민국 1교시-우리, 함께 꾸는 꿈’ 프로그램과 중·고등학생 대상 장애 이해 드라마 ‘렛츠 댄스’ 프로그램을 송출한다. 해당 교육자료는 국립특수교육원 누리집을 비롯해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및 유튜브 채널, 특수교사 네트워크 ‘세티넷’ 등에 탑재되며, 누구나 접속해 시청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이달 9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제27회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전국 학생 백일장'도 개최한다. 올해는 기존 초·중·고등학생 외 유아 부문을 신설했다. 참가를 희망하는 유·초·중·고 학생은 시·산문·방송소감문·독후감 등 부문에 응모할 수 있으며, 선정된 우수작에는 교육부 장관상 등이 수여된다. 아울러 교육부는 장애학생의 교육과 사회통합에 헌신한 교원·공무원·일반인 등 총 129명에게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교급에 따른 수준별 장애 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을 넘어 공감으로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행복하게 교육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국교위, 학생·학부모·교원 200명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대통령 소속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 3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모니터링단은 국가교육위원회법 시행령에 따라 국교위가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두는 산하 기구로, 국가교육과정 수립·변경, 조사·분석·점검 실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모니터링단 3기 단원은 학생·학부모·교원·전문가 총 200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1년이다. 올해는 2022 개정교육과정이 초 3·4학년, 중·고 1학년으로 확대 적용되는 시기로, 모니터링단 의견은 국교위가 국가교육과정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 주 참고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교위는 향후 교육과정 연수 등을 통해 단원의 직무 역량 강화와 현장성에 기반한 역할 수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모니터링단 3기 단장을 맡은 조종기 경북대사범대부설고 교장은 "학교, 교육청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국가교육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하고 싶다"며 "모니터링단의 진솔한 목소리가 국교위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배용 국교위 위원장은 "그동안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이 제공한 교육 현장의 의견과 지혜가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아이들이 바른 인성과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창의성과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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